2010년 4월 13일 화요일

OpenGL ES 에서 축소된 기능들

OpenGL ES의 다른 많은 특성들이 범위와 기능 면에서 상당히 축소 되었다.
OpenGL ES는 여전히 부동소수점이나 부동소수점 형식의 glColor4, glNormal3 그리고 MultiTexCoord4 명령을 사용해 색상과 법선, 텍스처 좌표 등을 지정하는 제한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함수들은 예를 들어, 이들 상태 중 하나가 전체 버텍스 배열에서 상수로 유지될 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전체 변환 파이프라인은 여전히 제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새로 지정된 데이터 타입(더블 등이 제거된)만 받을 수 있다. OpenGL ES 는 이외에도 전치 행렬을 지원하지 않으며, 모델 뷰 행렬 스택의 최소 깊이가 32에서 16으로 축소 되었다.

[텍스처 맵핑]
  • 2D 텍스처만 지원
  • 다중 텍스처는 선택사항
  • GL_COMBINE 텍스처 환경 제거됨
  • 텍스처 좌표 생성/큐브맵 지원 제거
  • 텍스처 테두리/wrap 모드 GL_CLAMP/GL_CLAMP_TO_BORDER 지원 하지 않음
  • 텍스처 프록시/LOD 고정/편의 인자 등 제거
  • 텍스처 압축 지원하나 압축되니 텍스처 다시 읽기는 불가능
  •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를 압축하는데 glTexImage2D 사용 불가

[래스터 작업]
  • 대부분의 래스터 작업 제거됨
  • glPixelStore : 텍스처 데이터의 포장과 해제만 지원
  • glReadPixels : 픽셀 읽기 가능, 깊이/스텐실 버퍼의 값을 읽는데는 사용불가
  • glDrawPixels, glPixelTransfer, glPixelZoom 함수 지원 X
  • glReadBuffer, glDrawBuffer, glCopyPixels 함수 지원 X
  • 폴리곤 오프셋은 채움 모드에서만 지원됨.
  • glPloygonMode는 더이상 지원되지 않음.
[조명]
  • 최소 8개의 광원 지원해야 함.
  • 2면 조명 지원.(전면과 후면 재질 속성이 같아야 함)
  • 색상 재질 모드로 GL_AMBIENT_AND_DIFFUSE만 지원
  • 보조 색상 / 지역 관찰자 조명 모델 제거 됨  

[-- 내용 출처 : OpenGL SuperBible 3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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