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ES는 여전히 부동소수점이나 부동소수점 형식의 glColor4, glNormal3 그리고 MultiTexCoord4 명령을 사용해 색상과 법선, 텍스처 좌표 등을 지정하는 제한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함수들은 예를 들어, 이들 상태 중 하나가 전체 버텍스 배열에서 상수로 유지될 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전체 변환 파이프라인은 여전히 제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새로 지정된 데이터 타입(더블 등이 제거된)만 받을 수 있다. OpenGL ES 는 이외에도 전치 행렬을 지원하지 않으며, 모델 뷰 행렬 스택의 최소 깊이가 32에서 16으로 축소 되었다.
[텍스처 맵핑]
- 2D 텍스처만 지원
- 다중 텍스처는 선택사항
- GL_COMBINE 텍스처 환경 제거됨
- 텍스처 좌표 생성/큐브맵 지원 제거
- 텍스처 테두리/wrap 모드 GL_CLAMP/GL_CLAMP_TO_BORDER 지원 하지 않음
- 텍스처 프록시/LOD 고정/편의 인자 등 제거
- 텍스처 압축 지원하나 압축되니 텍스처 다시 읽기는 불가능
-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를 압축하는데 glTexImage2D 사용 불가
[래스터 작업]
- 대부분의 래스터 작업 제거됨
- glPixelStore : 텍스처 데이터의 포장과 해제만 지원
- glReadPixels : 픽셀 읽기 가능, 깊이/스텐실 버퍼의 값을 읽는데는 사용불가
- glDrawPixels, glPixelTransfer, glPixelZoom 함수 지원 X
- glReadBuffer, glDrawBuffer, glCopyPixels 함수 지원 X
- 폴리곤 오프셋은 채움 모드에서만 지원됨.
- glPloygonMode는 더이상 지원되지 않음.
- 최소 8개의 광원 지원해야 함.
- 2면 조명 지원.(전면과 후면 재질 속성이 같아야 함)
- 색상 재질 모드로 GL_AMBIENT_AND_DIFFUSE만 지원
- 보조 색상 / 지역 관찰자 조명 모델 제거 됨
[-- 내용 출처 : OpenGL SuperBible 3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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